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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SCM&물류

SCM Flow

공급사슬 : Supply Chain

직,간접적으로 고객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필요한 모든 단계

: 생산자 => 공급자 => 운송 => 창고관리 => 도매업자 => 소매업자 => 고객

 

 

공급사슬의 목적은 공급사슬 전체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것

 

여기서 '가치'란?

고객에게 제공되는 최종 완제품의 가치 &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데 소요된 노력의 가치

 

이러한 가치를 최대화함으로써 공급사슬의 수익성을 최대화함

즉, 고객으로부터 발생하는 수입 - 공급사슬에 투입하는 비용의 최대화

 

 

SCM

수요와 공급을 일치하도록 만드는 노력

재화 및 서비스 수요 예측을 기반으로 하여 구매, 생산, 물류 영역에서 매출과 이익을 내기 위한 기업의 핵심 경영활동

 

수요와 공급의 일치가 중요한 이유

재고가 너무 많아질 수 있음

시장이 요구하는 양의 상품을 공급하지 못할 수 있음

 

 

따라서 생산, 재무, 구매, 유통, 고객까지 이르는 제조업의 모든 단계에서 적절한 가격과 서비스를 최적화하는 공급망 통합 관리 과정이 필요하다

ex) 애플의 구매, 공급망 관리 최적화 성공 사례

 

 

+ 환경의 변화 또한 SCM 도입의 필요성을 증가시킴

- 시장의 지리적 범위 확대 : 글로벌

- 고객의 기대 수준 향상 : 정보 기술 발달

- 경쟁 심화 : 제조 경쟁력 평준화

- 제품의 수명 주기 단축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또 다른 방법이 필요했음

=> 경쟁력 있는 상품과 서비스 개발 및 공급

=> 고객 수요 정확히 예측, 변화하는 고객 수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노력

 

 

+ 전통적 기업 경영에서 나타나는 두가지 현상 또한 SCM 도입을 부추김

- 최종 이용자들에게 도달하는 모든 상품과 서비스는 여러 조직들의 축적된 노력의 결과물 = supply chain

- 하지만 기업활동을 전체 공급사슬 관점에서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은 부족했음 = 전체 최적화 부족

 


 

정보 시스템 관점의 SCM 발전 (like 생산)

- MRP : 자재 소요 계획으로 생산 계획에 의거하며 회사 내 공급 파트 즉, 제조에서만 적용됨

- ERP : 전사적 자원 관리로 회사 전체 차원에서 실시

- SCM : 기업 내. 외부 공급망 전체 최적화 추구

=> 정보 시스템이 발전하며 SCM을 위한 정보 공유가 용이해짐

 

 

물류 시스템 관점의 SCM 발전

물류 관리 : 물류비 절감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각 기능별로 물류 관리에 집중

로지스틱스 관리 : 전사적 물류 효율화를 위한 통합 물류관리에 초점

공급사슬 관리 : 공급 사슬 전체의 최적화에 초점을 두며 참여 기업 간의 조정과 협업 강조

 

 

물류 경영 : Logistics Management

 

고객 욕구에 부합할 목적으로 원천 to 소비지점까지의 Material, Service, Information이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이동, 저장될 수 있도록 계획, 수행, 통제하는 프로세스

 

efficient : output/input | effective : --

 

SCM & Logistics

SCM : supply chain management

재화와 서비스,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원천 공급자부터 고객까지의 가치를 증대시키는 전략 & 시스템

=> key business process의 집합체이다

 

Logistics Management

고객 욕구에 부합할 목적으로 원천 to 소비지점까지 재고, 서비스, 관련 정보가 효과적, 효율적으로 이동, 저장될 수 있도록 계획, 수행, 통제하는 프로세스

=> 실제적 실행 관점

 

 

공급사슬 상에서 이루어지는 제품, 정보, 자금 흐름의 조정과 통합이 공급사슬 관리의 핵심이다

 


 

공급사슬관리 개념의 발전

 

 

가치사슬 : 각 활동의 수행을 통해 가치가 부과되고 궁극적으로 최종고객에게 보다 높은 가치를 가진 완제품 제공

 

 

 

 

 

=> 이 활동들이 효과적으로 통합될 때 높은 가치를 구현함

 

 

확장된 가치 사슬과 공급사슬

 

 

개별 기업의 가치사슬 시스템을 외부 기업들과 연결하여 확장된 가치사슬 형태로 발전

 

=> 각 가치사슬 내 활동 간 or 가치사슬 간 중복이나 불필요한 활동을 제거하거나 이전함으로써 효율성이 높은 가치사슬 구축 가능

 

 

 

 

 

 

 

확장된 기업 : 자신의 경제적 산출물을 결합하여 시장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느슨하게 연결된 독자적 기업들의 네트워크

-> 이들은 시장 메커니즘을 통해 독립적으로 or 협약이나 계약을 통해 협력적으로 운영됨 : 매우 다양한 형태의 연결성 존재

 


공급사슬 프로세스 (확장된 기업)

- customer order cycle : 고객 주문 주기

- replenishment cycle : 보충주기

- manufacturing cycle : 생산주기

- procurement cycle : 조달주기

 

 

L. L. Bean 공급사슬의 push, pull

like mass customization

 

공급자 -> 생산자 까지는 push | 생산자 -> 고객은 pull

완제품 생산을 최대한 뒤로 늦추면 재고 control 용이

ex) Dell사 전자기기 판매 프로세스

 

 

개별 기업의 공급사슬 프로세스

 

상류 : 공급자 -> 기업 -> 고객 : 하류

 SRM            ISCM(=ERP)    CRM

 

 


공급사슬관리의 의사결정 구조

 

전략 설계) 장기 : 수년

=> 회사의 경영전략이 SCM 전략과 방향이 일치해야함  

 

설계한 전략 구체화) 중기 : 분기-1년
실행계획) 단기 : 주-월


기업들은 왜 공급사슬 관리를 도입하는가? *

- 부가가치의 원천 : 외부 공급사슬에서 부가가치가 발생하므로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함 

- 외부 불확실성 증대 : 외부 환경의 불확실성을 감소시키기 위해 공급사슬 관리가 필수적

- 채찍 효과의 심화 : 정보의 왜곡을 막고 정확한 수요 예측을 위해 공급사슬 관리가 필요함

- 대량 고객화 : 고객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유연한 공급사슬 관리의 필요성

- 글로벌화에 따른 물류 복잡성 및 리드타임 증대 : 글로벌 공급사슬의 복잡성을 해결하기 위해 관리 체계를 도입해야 함

- 정보 기술의 발달 : 정보기술의 활용을 통해 공급사슬 관리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음

- 글로벌 경쟁 심화와 공급사슬 혁신사례 확산 :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공급사슬 혁신이 필수적

 

공급 사슬을 도입함으로써

=> A) 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보다 경쟁력 있는 가치 제공 & 수요에 신속히 대응 가능

비용 절감, 이익 증대

공급사슬 파트너십을 통해 각각의 핵심 역량에 집중할 수 있음

경쟁력을 갖춘 파트너와의 협업으로 장래 경쟁우위 확보 가능

공급사슬 위험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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