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경쟁전략과 공급사슬전략
기업의 목표고객이 낮은 가격을 원한다?
기업은 규모 경제 등의 비용절감을 사용한 효율적 공급사슬 구축
기업의 고객의 낮은 가격보다 신속한 신제품 출시, 고객화를 원한다?
기업은 반응적인 공급사슬 구축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할 것
공급사슬전략의 전략적 적합성 달성을 위해서는
- 목표시장의 특성(고객, 공급사슬의 불확실정도)을 파악해야함
- 기업의 공급사슬 능력과 선택할 수 있는 공급사슬 대안을 이해해야함
- 경쟁전략과 전략적 적합성을 가진 최적의 공급사슬 전략을 채택해야함
전략적 적합성 영역
: 최적의 공급사슬 전략은 기업의 경쟁전략과 전략적 적합성을 갖춘, 즉 목표 시장의 특성에 가장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공급사슬
복잡성이 커질수록 불확실성이 높아짐
불확실성이 높은 제품군은 혁신적 제품처럼 예측이 어려운 제품군
효율적 공급사슬 : 낮은 불확실성일 때, 비용 최소화, 효율 극대화
반응적 공급사슬 : 높은 불확실성일 때, 고객 요구에 신속히 대응 가능한 유연한 공급망 전략
제품의 특성과 공급사슬전략
기능적 제품 : 생필품
수요 예측 용이, 제품 수명 긺, 마진이 적음
다양성과 예측 오류 또한 낮고 부재고 가능성도 낮음
혁신적 제품 : 패션의류, 고급 전자제품
수요 예측이 어려움, 짧은 수명주기, 마진 높음
다양한 제품, 예측 오류 매우 큼
즉, 기능성 제품은 수요 예측이 쉽고 공급망에서 효율적 관리가 가능 - 효율적 공급망 전략
혁신적 제품은 수요 예측이 어렵고 변동성이 커 수요 변화에 빠른 대처가 중요 - 반응성 공급망 전략
=> 기업은 제품의 특성과 수요의 불확실성을 고려해 적합한 공급망을 선택해야함
효율적 공급사슬
예측 가능한 수요 효율적 관리
최저 가격, 높은 가동율, 높은 재고 회전율, 짧은 리드타임, 비용과 품질이 좋은 공급자 선택
반응적 공급사슬
예측 불가능한 수요 신속 대응
잉여 생산 능력 보유, 버퍼 재고 배치, 리드타임 단축 투자, 제품 차별화를 위한 지연전략 사용 : 모듈화된 디자인, 조립 유연성 확보
수요/공급의 불확실성
수요는 위에서 봤다시피 기능적 제품과 혁신적 제품
공급은 안정적 공급, 불안정적 공급
수요가 불확실하다면
- 정보 공유, 협업 강화 : 공급사슬의 변동성을 최소화할 수 있음
CPFR 도입 : 협력적 계획, 예측 및 보충을 위한 프로그램
공급이 불확실하다면
- 제품 수명주기에 걸친 정보교환 : 생산일정, 재고 정보 등 자유로운 정보 교환
- 디자인 협업 : 공급자를 설계단계에서부터 참여시킴 => 적절한 공급망 준비 가능
- 공급자 허브 운영 : 생산라인의 공급 위험 감소를 위해 활용 => 공장 인근에 창고를 두어 부품, 자재 조달 & 관리 ex) apple, dell ..
불확실성에 따른 공급사슬 전략 포지셔닝
효율적 공급사슬 : 비용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전략 활용에 초점을 둠
- 비부가가치 활동 제거
- 규모의 경제
반응적 공급사슬 : 다변화되는 고객 니즈에 대한 대응성과 유연성 확보 전략에 초점을 둠
- 지연전략을 통한 유연한 고객화 프로세스 구축
- 대량 고객화를 위한 주문 정확도 확보
리스크 헤징 공급사슬 : 장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공유하기 위한 전략에 초점을 둠
- 공급처 다변화
- 안전재고 증대
- 재고 풀링 : 재고를 통합 관리하여 안정성 추가
민접한 공급사슬 : 공급 부족이나 단절 위험을 헤징하며 고객 니즈에 반응적이고 유연한 대처를 위한 전략에 초점을 둠
- 공급 측면의 위험 최소화
- 다변화하는 고객 수요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춤
포지셔닝에 영향을 주는 다른 요인들
복수의 제품과 고객집단
보통의 기업은 여러 기능의 제품을 여러 고객집단에 제공한다
-> 각각 독립적 공급사슬 구축 / 공유하는 부분, 독립적 부분 / 원자재 조달은 효율을, 판매프로세스는 대응성을 선택
제품 수명 주기에 따른 공급사슬 전략 변화
-> 도입기와 성장기에는 대응성을, 성숙기에는 효율성을 강조
경쟁구도 변화
-> 기업의 경영전략을 바꾸며 이에 따른 전략적 적합성 유지를 위해 공급사슬 전략 또한 바꾸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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