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찍 효과
: 공급사슬의 상류로 갈수록 주문량의 변동이 증가함 -> 더 많은 재고 필요
리드타임이 길수록 매장은 수요 변동에 빠르게 대처하지 못하고 부재고와 과잉재고가 반복되며 이가 채찍 효과를 발생시킨다
공급사슬 주체들은 서로의 협력을 통해 공급사슬 전체의 총 이익을 증대시킬 수 있다
혹, 협력의 결여로 인해 공급사슬 주체들이 각자의 이익만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결과적으로 공급사슬 총 이익이 감소할 수 있음
ex) 공급사슬의 서로 다른 단계들이 서로 상충되는 목표를 가지고 있을 때 / 다른 단계로의 정보 흐름의 지연, 왜곡 발생 시
채찍 효과의 원인
- 전통적 수요 예측 : 각자 주문량에 의존하여 독립적 수요 예측 != 실제 시장 수요가 아님 : 많은 왜곡과 변동 존재
- 가격 변동 : 낮은 가격일 때 수요가 증가함
- 긴 리드타임 : 재주문점이 LT가 길어지면 변화함
- 과잉 주문 : 품절 방지를 위한 과잉 주문 => 주문 취소 발생
- 일괄, 대량 주문 : 고정비용(or 운송 비용이 클 때)을 줄이기 위해 일괄주문을 할 경우 상류로 갈 수록 심한 수요 패턴 등장
- 전통적인 기업 조직과 행태 : 자신의 입장에서 행동을 취하며 문제 발생 시 근본 원인을 찾지 않고 지엽적 문제만 해결 => 신뢰 결여
해소방안
- 불확실성 감소 : 수요 정보 공유, 집중화를 통해 모든 공급사슬 단계들이 실수요 정보 공유 (but 완전한 해결책은 X - 각자 다른 모델 사용)
- 변동성 감소 : 수요관리 전략 사용(EDLP), 가격 할인 시 급격한 고객 수요 효과적 제거
- 리드타임 단축 : 주문리드타임 - 크로스도킹 도입, 정보리드타임 - 적절한 정보 시스템 도입
- 전략적 파트너십 : VMI - 제조업체가 자사 제품에 대한 소매업체 재고를 직접 관리 | 이를 통한 수요 정보 중앙 집중화(상류 업체의 인센티브 제공)
공급사슬 통합 구현을 위한 3가지 전략 분야
- 정보의 통합 : 공급사슬 구성원들 간 정보, 지식 공유
- 업무 조정, 협력 : 공급사슬 구성원 간 최적 자원 배치 | VMI, CRP = 의사결정 위임 | 유통망 개설 | 공동창고, hub 등 자원 재배치, 공유
- 조직간 연계 : 완전한 통합 | 명확한 의사소통 채널 정의, 유지, 공급사슬 성과지표, 인센티브 분배 방식 등
공급사슬 통합의 장애 요인
- 기존 조직 문화 : 변화가 쉽지 않음
- 정보 공유 : 충분히 유연하고 실시간의 정보 공유가 안됨
- 성과측정 시스템
공급사슬 통합을 위한 조건
- 조직 간 프로세스 통합 : 효율성 최적화
- 정보 시스템 지원 : 지리적으로 분산된 구성원 연결
- 성과측정 시스템 : 같은 목표 설정, 지속적 프로세스 개선
- 제휴 관리 : 두 조직의 상호 편익을 위한 공식적 협약